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확행, 나만의 소확행 10가지

HERE IS DAILY LIFE

by 히얼이즈 2019. 5. 9. 23:11

본문

소확행

당신의 소확행은 무엇입니까?

소확행, 여러분들은 소확행이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저는 어제 '오늘은 어떤 책을 읽어볼까"하며 도서관으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도서관에 도착하며 보이던 것은 도서관 게시판이었습니다. 도서관 게시판에는 "여러분에게 도서관이란 어떤 존재입니까?"라고 적혀있었습니다. 게시판 밑에는 메모지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것이었는데, 학생들이 어떤 답을 했을지 궁금한 나머지 하나하나 읽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한 메모지에 '나에게 도서관이란 소확행입니다."라고 적힌 답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메모지에 적힌 답을 보자 "'소확행'이란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네, 그래서 '소확행'이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궁금증 대마왕이기 때문입니다 ㅎㅎ! 오늘도 한번 정보의 바다를 헤엄쳐보았습니다.

 

#소확행이란, 무엇인가?
(小確幸)소확행 :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하게 실현 가능한 행복. 또는 그러한 행복을 추구하는 삶의 경향

 


"당신의 소확행은 무엇인가요?"라고 먼저 질문을 던지셨던 분이 바로 일본의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 '소확행'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랑겔한스 섬의 오후> 자신의 에세이에서 쓰인 말로, "갓 구운 빵을 손으로 찢어 먹을 때, 서랍 안에 반듯하게 정리되어 있는 속옷을 볼 때 느끼는 행복과 같이 바쁜 일상에서 느끼는 작은 즐거움을 뜻한다."라고 예시를 들었습니다. 즉, 소확행이란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자신의 삶에 감사할 줄 알며, 자신의 일상에 묻어있는 소소한 것에 대해 사랑할 줄 알아야 자신의 행복이 온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겠습니다. '소확행은 작지만 확실한 행복입니다. '

#과연 욜로(YOLO)와 소확행(小確幸)의 마인드가 다른 것일까?
저는 소확행을 알아보면서 한가지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제가 블로그 글을 쓴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많은 블로그들의 글과 다양한 블로거들의 생각을 읽으며 글이란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제 생각을 가지고 얘기하며 생각을 공유하면서 지낸다는 게 큰 행복을 가져다줄지 몰랐습니다. 

그런데 그런 생각의 이야기가 다양한 생각의 꼬리가 되어 물고 물리고 합니다. 그 생각의 꼬리가 바로 '소확행'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소확행도 삶의 트렌드, 행복을 추구하는 삶의 경향을 나타내는 단어 중 한 개인데 사람들은 욜로에 관하여 부정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처음 욜로라는 삶의 마인드는 2017년 삶의 트렌드로 떠올랐고 사람들은 그런 마인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욜로에 관한 많은 상품들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2018년이 된 이후로 소확행이라는 삶의 트렌드가 생겼으며, 소확행의 마인드를 보고 욜로라는 삶을 추구하는 방식이 반대되는 경향으로 보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욜로나 소확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욜로나 소확행 등 다양한 삶을 추구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저는 그런 삶을 추구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관심이 있었으며 한 가지 의문점이 생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소확행과 욜로 그 외 삶의 트렌드에서도 궁극적으로 우리가 바라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현대판 몽상가, 소확행과 욜로의 궁극적 목표

저는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고 몽상하는 것을 좋아하는 현대판 몽상가입니다. 

소확행이나 욜로처럼 다양한 삶을 살아가는 것을 좋아하며 도전하는 것도 또한 좋아합니다. 

소확행에 대해 글을 쓰자고 마음 먹었을때, 소확행에 대한 많은 정보가 담긴 블로그들을 탐험했습니다.

제가 욜로 라이프에 대한 글을 썼을 때 중간중간 이렇게 주저리주저리 이야기를 하며 후반부 글에 ‘그래서 본론은 무엇인가?’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욜로 라이프를 즐기며 생활하고 싶었던 저는 욜로 라이프를 통해 더 나은 내가 되어 남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내 행복을 추구하고자, 내가 하고 싶은 말은 ‘행복’이다 라고 글을 썼습니다.

 

이렇게 얘기를 하면 여러분들은 저의 의문점에 대해 이해하실 수 있을까요? 욜로 라이프든, 소확행이든 그 어떤 것이든 우리는 모두 ‘행복’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확행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지금의 일상 속에 깃든 무엇이든 사랑하고 감사할 줄 알며 행복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욜로도 마찬가지입니다. 미래의 불안, 걱정 때문에 현재의 행복을 해치지 말아야 하며, 나를 사랑하고 현재를 즐기며 살아가자. 즉, 행복하자.라는 말이 담겨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이제 더 이상 욜로를 그런 의미로 해석하지 않습니다.

욜로는 충동적이며,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자기 생각만 하며 이기적인 사람들이다. 또는 일 것이다. 라며 자연스럽게 단정 짓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그러니 인터넷에서는 이제 욜로는 가고 소확행의 시대가 왔다고 말하고 있기도 합니다. 저는 이런 부정적인 이야기들을 비판하며 그 사람들이 잘못되었다.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도 제 생각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럴 권리 또한 있습니다. 그러니 저는 제 블로그에서 저의 생각을 이렇게 담아봅니다. 소확행이든 욜로든 우리가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는 행복이며, 그 행복을 가지기 위해 다양한 삶의 형태를 가진 사람들을 존중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며 잘못된 점을 바로잡는 점은 좋습니다. 그런데 욜로 라이프에 대한 비판만 하고 그에 관한 해결책은 소확행이라는 또 다른 삶의 트렌드를 만들어내며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에게 소확행을 추구하라는 듯이 이야기하는 것은 그것이 오히려 더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과연 소확행일까요 욜로일까요? 소확행처럼 작은 것에 감사할 줄 알고 현재 모든 세상 만물을 사랑하며 아끼고 나의 편안함을 추구하고 잔잔한 행복을 추구하고 싶기도 합니다. 욜로처럼 남들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나에 대해 더 집중을 하며, 미래의 불안을 생각하지 않고 현재의 즐거움을 더욱 느끼고 싶기도 합니다. 그냥 행복하고 싶습니다. 이렇듯 사람의 마음은 정말 까다롭습니다. 오늘은 이렇고 싶고 내일은 저렇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입니다. 그저 오늘은 소확행 내일은 욜로 이렇게 다양한 삶을 살아보며 내가 행복한 길을 걷는 게, 그것이 바로 행복이 아닐까 하고 작게 생각해봅니다.

 

#그래서 나의 소확행은?

 

  • 그 날의 흐름을 즐겁고 여유롭게 해 주기 위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 - 오전 5시 40분경
  • 나의 생채 리듬의 시작을 알리는 물 한잔
  • 정신과 몸을 맑게 깨워주는 가벼운 스트레칭
  • 내 몸의 건강을 위해 하는 헬스 2시간
  • 사람들과 이야기하게 해주는 나의 목(성대)
  • 내가 편히 잠들게 해주고, 내일의 아침을 오게 해주는 밤
  • 지식을 알려주고, 스트레스 받았을 때 기분을 편안히 해주는 책들
  • 항상 나를 지지해주고 웃게 만들어주는 부모님과 동생들
  • 하루 동안 반성하며 성장하려고 노력하는 나 자신

이 10가지보다 더 많은 소확행들이 있겠지만, 추리고 추려서 10가지 정도 저만의 소확행을 적어보았습니다. 어떤 분들은 당신의 소확행은 무엇인가요 하고 물어보면 긴 장문으로 설명해주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어떤 분들은 저처럼 여러 항목 들을 간단히 추려서 몇 가지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 모든 것이 자신의 소확행이므로, 존중합니다. 소확행이라는 주제로 글을 쓰는데 저의 소확행을 시험하는지 오늘 하루아침부터 일찍 일어나 글을 쓰는데도, 계속해서 원고를 날려먹고 임시저장 항목을 여러 개 만들어버리는 습관이 생겨 버릴 정도로 새로운 원고를 몇 번째 쓰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글이 꼭 올라갔음 하는 바람입니다. 이번에는 꼭 ㅜㅜ 

 

오늘도 저의 블로그에 놀러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저의 일상은 이렇게 주절주절 제 생각을 말하는 부분이거나, 건강을 위해 하는 다이어트, 그날그날의 목표 등 다양한 주제로 일상의 이야기를 풀어나갈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도 꼭 다시 뵈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